MIT 미디어랩 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신체에 부차하여 컴퓨팅 행위를 할수있는 모든 전자기기를 지칭" 할 수 있는 모든 전자기기를 지칭하며,
일부 컴퓨팅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까지 포함”이라고 정의함
사용자가 이동 또는 활동 중에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신체나 의복에 착용 가능하도록 작고 가볍게 개발되어 신체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사용자와 소통가능한 차세대 전자기기를 의미함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용자들의 활용분야를 토대로 피트니스/웰빙기능, 헬스케어/의료 기능, 인포테인먼트 기능, 군사/
산업 기능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됨.
피트니스/웰빙기능
-운동중에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수집된 수치화된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자신이 뛰었던 거리,속도,소모된
칼로리 등의 운동량을 체크함.
헬스케어/의료기능
-기술이 융합된 형태로 착용하고 있는 전자기기가 정확하게 신체 상황을 측정하여 환자 및 의사에게 전달
군사-산업 기능
-산업현장에서는 핸즈프리 접속을 필요로 하는 직원들을 위해 주로 머리에 장착하고 음성으로 디바이스를 작동할 수 있도록
제작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사용되며, 군대에서는 신체를 보호할 수도 있고 무기를 탑재하거나 무거운 물품 등의 이동을 위한 로봇 형태의 디바이스가 사용
시장 현황
업체
2016년 2분기 판매량
2016년 2분기 시장 점유율
소2015년 2분기 판매량
2015년 2분기 시장 점유율
총계
344.359.7
100.0
330.312.9
100.0
삼성
76,743.5
22.3
72,072.5
21.8
애플
44,395.0
12.9
48,085.5
14.6
화웨이
30,670.7
8.9
26,454.4
8.0
오포
18,489.6
5.4
8,073.8
2.4
샤오미
15,530.7
4.5
15,464.5
4.7
기타
344,359.7
46.0
160,162.1
48.5
기능적인 메커니즘 및 주요기술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기능적 메커니즘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착용한 사용자의 신체변화 정보(
움직임, 생체 신호 등)와 사용자 주의를 둘러싼 환경정보(온도, 습도 등)를 사용자에게 제공 또는
주변의 IoT(Internet of Thing)에 명령을 통해 전달되어 적절한 행동의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것이며, 이는 많은 주요 기술(센서, 통신 등)의 밀접한 연결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