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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

보건의료정보관리사(국가면허증)

  • 개요

    보건의료정보관리사는 의료 및 보건지도 등에 관한 기록 및 정보의 분류분류ㆍ확인ㆍ유지ㆍ관리를 주된 업무로 하는 사람을 말한다. (출처 :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 수행직무
    1. 보건의료정보의 분석
    2. 보건의료정보의 전사(轉寫)
    3. 암 등록
    4. 진료통계 관리
    5. 질병ㆍ사인(死因)ㆍ의료행위의 분류
    6. 그 밖에 의료기관에서의 의료 및 보건지도 등에 관한 기록 및 정보의 분류ㆍ확인ㆍ유지ㆍ관리에 관한 업무


위생사(국가면허증)

  • 개요

    「위생업무」란 지역사회단위의 모든 사람의 일상생활관 관련하여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가능성이 있는 일체의 위해요인을 관리하여 중독 또는 감염으로부터 사전예방을 위한 6개호의 위생업무를 법률로 정하고 동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능을 가진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은 사람을 “위생사”라 한다. (출처 : 통계청 한국표준직업분류)

  • 수행직무
    1. 공중위생영업소, 공중이용시설 및 위생용품의 위생관리
    2. 음료수의 처리 및 위생관리
    3. 쓰레기, 분뇨, 하수, 그 밖의 폐기물의 처리
    4. 식품ㆍ식품첨가물과 이에 관련된 기구ㆍ용기 및 포장의 제조와 가공에 관한 위생관리
    5. 유해 곤충ㆍ설치류 및 매개체 관리
    6. 그 밖에 보건위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소독업무, 보건관리업무

사회조사분석사(국가기술자격증)

  • 개요

    사회조사분석사는 현대사회에서의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기업, 정당 등 각종 단체에서 필요한 조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이다.

  • 수행직무
    1. 정부, 기업, 정당 등 각종 단체에서 요구하는 시장조사, 여론조사 등 사회조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통계처리 및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손해사정사(국가면허증)

  • 개요

    손해사정사는 보험사고 발생시 손해액 및 보험금의 산정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자로서 보험금지급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여 보험계약자나 피해자의 권익을 침해하지 않도록 해주는 일, 즉 보험사고발생시 손해액 및 보험금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산정하는 자이다.

  • 수행직무
    1. 손해발생 사실의 확인
    2. 보험약관 및 관계법규 적용의 적정여부 판단
    3. 손해액 및 보험금의 사정
    4. 손해사정업무와 관련한 서류작성, 제출 대행
    5. 손해사정업무 수행관련 보험회사에 대한 의견 진술

병원코디네이터(민간자격증)

  • 개요

    병원서비스매니저라고도 한다. 병원의 중간 관리자로서, 환자들의 의료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병원에서 해야 하는 일을 기획·관리·개선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 수행직무
    1. 직원들에게 친절 서비스 교육을 담당
    2. 병원의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해 전화나 메일로 환자들에게 안부를 묻거나 문제에 대한 상담
    3. 환자의 예약관리, 진료를 마친 환자에게 치료에 대한 설명과 주의점, 처방전 등을 안내
    4. 병원의 분위기를 밝게 만들기 위해 실내와 실외의 환경을 꾸미기
    5. 접수와 수납을 담당

보험심사평가사(민간자격증)

  • 개요

    보험심사평가사는 한국보험심사평가사인증원(이하 인증원)에서 시행하는 자격증 제도로서 의료기관에서 행해지는 진료내역의 해석과 판정, 진료비 청구심사 등의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자격이다. 환자에게 시행된 진료내역을 심사청구하고 사후관리(삭감분석, 지표관리)등을 통해 진료비 관리를 최적화하는 일을 말한다.

  • 수행직무
    1. 병·의원에 근무하면서 건강보험 진료비 심사와 산재보험, 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 업무 등
    2. 급변하는 의료정책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제공하고 의료인이 합법적으로 환자를 진료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업무도 담당
    3. 보험진료비 심사청구, 수가관리, 적정진료 지원, 직원교육 홍보, 진료비 이의신청 및 재청구, 진료비 민원 해결, 삭감 분석, 요양급여의 적정성평가업무 관리, 정책지원, 미수금 관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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